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보도자료

보도자료

게시판 상세
제목 도미니카공화국, 한-중미 FTA 가입 의사 표명
작성자 이종욱 (ip:1.234.182.36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1-11-01 11:54:56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13

도미니카공화국, 한-중미 FTA 가입 의사 표명

도미니카공화국이 한-중미 자유무역협정(FTA) 가입 의사를 우리 측에 표명했다. 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대진 통상차관보는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방한 중인 우고 리베라 도미니카공화국 외교부 경제차관과 면담했다.

이 자리에서 우고 리베라 차관은 도미니카공화국이 한-중미 FTA 가입을 위해 준비 절차에 착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. 한-중미 FTA는 한국과 중미 5개국(엘살바도르·니카라과·코스타리카·온두라스·파나마) 간 체결돼 올해 3월 전체 발효됐다.

정 차관보는 한-중미 FTA가 전체 발효돼 도미니카공화국의 가입을 논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. 이어 도미니카공화국이 SICA(중미경제통합체제) 회원국 중에서도 우수한 경제 규모를 갖춘 만큼 FTA 가입 시 양국 간 교역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.

도미니카공화국은 코스타리카·엘살바도르·온두라스·니카라과·파나마·과테말라·벨리즈 등 SICA 회원국 가운데 국내총생산(GDP)이 787억달러(약 92조원)로 1위다. 인구와 교역 규모는 두 번째로 크다. 이날 면담에서 양국은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.

특히 우리 측은 도미니카공화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액화천연가스(LNG) 발전소 건설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미니카공화국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. 도미니카공화국은 지난 3월 신규 LNG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입찰을 공고했으며 현재 한국전력[015760], SK E&S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고 있다.

[연합뉴스 제공]


첨부파일 1PCM20210201000164990_P4.jpg
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
최근 본 상품
(0)
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