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보도자료

보도자료

게시판 상세
제목 중동 4개국 외무장관 방중…"지지부진 FTA 협상 돌파구 기대"
작성자 이종욱 (ip:1.234.182.36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2-01-10 16:10:30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61



중동 4개국 외무장관 방중…"지지부진 FTA 협상 돌파구 기대"

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4개국 외무장관의 중국 방문이 10년 이상 지지부진한 중국과 걸프협력회의(GCC) 간 자유무역협정(FTA) 협상에 돌파구로 작용할지 관심을 끌고 있다. 왕원빈(汪文斌)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사우디아라비아, 쿠웨이트, 오만, 바레인 외무장관이 이날부터 14일까지 왕이(王毅)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한다고 중국 외교부가 10일 밝혔다.

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전문가들을 인용해 GCC 회원국들이 단체로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라며 이번 방중이 중국-GCC FTA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. GCC는 사우디아라비아, 아랍에미리트(UAE), 카타르, 쿠웨이트, 오만, 바레인 등 자원이 풍부한 걸프지역 6개국으로 구성돼 있다.

지난 2004년 시작된 중국과 GCC 간 FTA 협상은 거듭된 중단 속에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. 리사오셴(李紹先) 닝샤(寧夏)대학 중국·아랍연구센터장은 "이번 방문은 매우 중요하다"며 "2004년 협상이 시작된 뒤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중국과 GCC 간 FTA 협상에 긍정적인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다"고 말했다.

중국사회과학원 서아시아·아프리카연구소의 인강 연구원도 "GCC 국가들의 이례적인 단체 방문은 실질적인 양측 협력 성명이나 FTA 협상의 큰 진전을 가져올 것"이라고 기대했다. 전문가들은 왕이 부장과 중동지역 외무장관들이 이란 핵 문제와 아프가니스탄 문제 등도 논의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.

[연합뉴스 제공]


첨부파일 1AKR20220110085800083_01_i_P4.jpg
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
최근 본 상품
(0)

TOP